[인공지능 주식매매] 인공지능 자동매매를 위한 3대 요소 (승률,수익률,투자비율)

[수익률 외 필요 지표: 승률]
일반적으로 주식투자 시에는 수익률 확인을 통해 본인의 자산이 얼마나 늘었는지를 확인 가능하며 해당 지표가 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인공지능 자동매매 프로그램에서의 수익률 확인의 목적은 프로그램의 투자 능력을 정확히 판단해서 해당 판단을 기반으로 안정적으로 최선의 수익이 발생 할 수 있도록 투자 전략을 가져감을 주요 목표로 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수익률 확인 만으로는 부족하다. 승률에 대한 확인이 필수적이다.

사람에 의해 투자하는 경우에는 다양한 경로의 정보를 통해 천재일우와 같은 기회를 얻어서 엄청난 수익률을 얻기도 한다. 하지만 매우 제한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투자를 진행 할 수 밖에 없는 인공지능 자동매매 프로그램의 경우 이러한 일확천금의 기회를 노릴 수는 없다. 철저히 확률론적 접근을 통한 투자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그런데 실제 주식 시장에서는 일확천금의 기회가 생기기도 한다. 그리고 그러한 상황에서의 데이터는 인공지능 역시 학습에 사용된다. 하지만 이러한 특이한 경우의 데이터는 오히려 무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시 오지 않을 형태의 주가 변동 패턴을 기대하며 투자를 진행하는 것인 차곡차곡 꾸준히 수익률을 쌓아갈 수 있는 기회를 잃는 것이다. 결국 인공지능 자동매매에서의 경우 수익률이 아닌 승률 확인을 바탕으로 50%이상의 승률을 가지는 경우에만 투자를 하는 전략을 가져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물론 수익률이 전혀 필요 없는 것은 아니다. 승률과 함께 기대 수익률이 높을수록 투자금액을 늘려 투자하는 것도 수익률 증대에 중요한 사항일 것이다.

[주식 자동매매 관련 3대 요소 및 캘리공식]
위 내용을 정리하면 주식 자동매매에 있어서 크게 3가지의 요소가 중요하다.

1. 승률: 얼마의 확률로 이기고 지는지에 관한 비율
2. 수익률: 투자금액 대비 얼마의 수익이 발생했는지에 관한 비율
2. 투자비율: 각 투자 별 투자 가능 금액 중 실제 투자 금액 비율

아무리 수익률이 높아도 승률이 낮다면 투자를 하면 안되며, 승률과 기대 수익률이 높은 경우 투자금액을 늘리는 것이 좋다. 이러한 고찰 결과와 정확히 합치되는 이론에는 '캘리공식'이 있다. 캘리공식은 예상 승률과 예상 수익률을 알 수 있는 경우 배팅 비율을 정해주는 매우 유명한 투자 금액 결정관련 이론이다. 캘리공식은 게임이 유리한 경우 얼마를 배팅해야 최적화된 수익을 얻는지에 관한 공식으로서 워런 버핏과 빌 그로스 등의 투자자들이 사용하면서 큰 인기를 끌었던 공식이다. 승률이 낮고 예상 수익률이 낮은 경우 투자금액을 낮추고 승률이 높고 예상 수익률이 높은 경우에는 투자금액을 높이는 것이다.

캘리공식:
배팅 비율 = (배당 X 승리 확률 - 패배확률) / 배당


[캘리공식의 적용]
캘리공식의 경우 승리 확률과 기대 수익률을 정확히 알고 있는 경우 적용 가능하다. 즉, 인공지능 기반 주식 자동화에서의 경우 인공지능이 예상한 승률 대비 실제 승률이 얼마나 유사한지와 각 예측 승률에 따른 실제 수익률이 얼마인지 확인이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공지능이 예측한 승률에 비례하여 실제 승률이 높고 기대 수익률과 실제 수익률이 유사해야 캘리공식을 바탕으로 각 투자에 대한 투자금액을 유동적으로 정할 수 있을 것이다.

[추가 고찰: 블랙 스완]
일반적으로 승률이 낮은 경우 아무리 수익률이 높아도 매우 이례적인 주가 변동에 의한 결과일 가능성이 크기에 투자를 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하지만 매우 높은 수익률을 보이는 주가 패턴이 매우 드물지만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라면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일명 '블랙 스완(Black Swan)'이라 불리는 가끔씩 발생하는 큰 수익 발생 기회를 노려 투자하는 기법도 있는 것이다. 최근 발생한 코로나19와 같은 팬데믹의 경우 매우 긴 주기이지만 역사적으로 계속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이기에 팬데믹이라는 매우 낮은 확률의 기회에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전략도 있다. 즉, 승률은 50%가 안되지만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주가 변동 패턴에 관해서는 추가 고려하여 투자하도록 인공지능을 개발해도 좋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